다리의 기둥과 구조물, 그리고 그것이 수면에 비친 모습이 마치 아이 같아 보였다. 이 아이는 200년동안 계속 서있을 것이다.
인천대교의 웅장함
촬영대상
인천대교
연구성과명
교량용 고성능 강재(HSB ; High performance Steel for Bridge)
작품설명
공항가는 길에 보이는 인천대교가 너무 웅장해서 건설회사 다니는 아빠에게 물어보니 여러 가지 기술이 들어가서 만들어진 다리라고 한다.
잘 이해는 못했지만 다리밑을 고성능철재로 받치고 위에서 줄로 잡아당겨 바다위를 더 길게 지나갈 수 있다고 한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그런지 평범하게 지나칠 수 있는 것임에도 더 멋있게 느껴졌고 설명을 들으니 그 웅장함은 더욱 크게 다가왔다.
바다위에 이런 다리가 있고 그 위를 지나다닐 수 있다는 게 새삼 신기하게 느껴졌다
안전을 위한 경계
촬영대상
대구2호선 문양역 스크린도어
연구성과명
상해 개폐식 스크린도어
작품설명
28일 수요일에 시간이 많이 비어서 전날에 뭐를 할까 고민하다가 R&D사례집에서 봤던 문양역에 R&D 공모전 촬영 겸 종착역에 처음 가보기로 했다. 이 스크린 도어를 봤을 때는 기차 정차 위치와 상관없이 사용될 수 있다는 연구자 한 분의 말을 듣고 정말 혁신적으로 들려서 호기심을 더 자극했다. 문양역에 도착했을 때, 지하철역이 야외에 있네? 라는 생각이 처음 들었다. 사진을 촬영할 때는 기차와 상하 개폐식 스크린 도어와 주변 사물의 조화를 신경을 많이 썼다. 날씨가 좋아서 사진 찍기 정말 좋은 날씨였다. 이 스크린 도어를 한번 만져보니 엄청 단단한 건 아닌데 엄청 약한 것도 아니였다. 평소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Platform Screen Doors를 못 쓰는 곳이나 아예 스크린 도어가 없는 곳에 쓰이기 좋아 보인다. 현재는 적용된 역이 적지만, 향후 미래에는 지하에 있어 환기가 어려운 곳에 Platform 스크린 도어가 쓰이고 상하 개폐문은 다양한 크기의 기차가 지나다니는 역에서 쓰일 것 같다.
국토와 국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KTX 이음
촬영대상
KTX-이음
연구성과명
동력분산형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
작품설명
KTX-이음은 한국철도공사에서 2019년도에 도입하여 운영하는 준고속철도 철도차량이다.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된 HEMU-430X의 기술을 바탕으로 상용화된 모델이다.
청량리역에서 출발하기 위해 플렛폼을 들어오는 KTX-이음 열차로 "새로운 장소로 떠나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설레이는 마음을 사진에 담아 보았다.
기술이 함께하는 생활교통
촬영대상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연구성과명
무선충전 전기자동차 상용 기술
작품설명
우리 일상에서 전기 에너지는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큰 자원입니다. 매일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에서부터 우리 집 로봇청소기까지 전기는 없어서는 안될 자원입니다. 몇 년 전부터 우리 일상에서 가장 큰 변화는 아마도 전기자동차일 것입니다. 우리 아파트에도 전기자동차들을 위한 전용 충전주차장까지 있으니까요. 그런데 얼마 전 뉴스에서 고속도로를 운행하면서 충전이 되는 전기 자동차가 있다는 소식을 접해서 놀랬는데 카이스트 대학교 안에 무선충정 버스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놀랬습니다. 작은 휴대폰이 아닌 거대한 버스가 무선 충전이 된다니, 우리 나라의 기술이 이렇게 발전되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러워요!
대한민국의 랜드마크
촬영대상
롯데월드타워
연구성과명
건설용 리프트 전원공급장치(파워레일)
작품설명
제가 성과번호 28번 ‘건설용 리프트 전원공급 장치’를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초고층 빌딩이자 세계에서 6번째로 높은 건물에 들어간 건설기술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선장한 연구성과는 롯데월드 타워, 전경련 회관 등 구내 초고층건물 공사현장에 적용된 기술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였습니다.
이 기술이 앞으로도 초고층 건물을 건설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출품작을 촬영할 때 세계에서 6번째로 높은 건물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에 뿌듯함과 멋지다는 느낌이 들었고, 공모전에 대한 자료를 찾던 중 제가 선정한 연구성과를 알게 되었고 이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알았습니다.
아름답고 경제적인 신한옥
촬영대상
명지대학교 온고재, 지신재
연구성과명
현대적 거주성능을 확보한 경제적 신한옥
작품설명
우리 지역(화성)근처에 가장 가까운 명지대학교에 있는 국토교통 R&D 성과사례 신한옥을 촬영했습니다.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저는 아파트빌딩을 이룬 동탄에서 신한옥을 방문을 했던 이유는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한옥의 모습을 사진으로 간직할 수 있는 기쁨 뒤에는 이런 곳에서 살아보고 싶었는데...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로움과 아름다움이 넘처나는 신한옥이 더 많이 만들어져서 이곳에서 생활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한옥에 전세계가 찬탄하는 그날을 위해 파이팅^^
Lucky Seven의 집
촬영대상
모듈러 행복주택(서울시 강서구 가양동)
연구성과명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모듈러 공공임대주택
작품설명
나는 어렸을 때부터 레고를 좋아해서 레고랑 비슷한 우리 주변의 생활모습에도 관심이 많았다. 그런데 레고처럼 조립할 수 있는 아파트가 실제로 있다고 해서 호기심이 생겼다. 레고집처럼 우리도 집 전체를 조립할 수 있다니! 신기해서 가 보게 되었다.
모듈러 주택. 이름이 어렵지만 모양이 마음에 들었다. 집 외관에 창문의 기울기 방향이 집집마다 다르게 되어 있는 것이 우리 주변의 흔한 아파트들과 달랐고, 색깔이 다르게 조립되어 숫자 7을 만들고 있는 것도 특이했다. 나는 미니 주택을 만들어서 내가 직접 조립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조립식 주택은 만드는 데 시간이 적게 걸리고 운반하기 쉽고 대형 아파트처럼 철근이 많이 들지 않아 철근 낭비를 줄일 수 있고 친환경이다. 그래서 개발한 사람, 이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모두 행운이라고 생각해서 럭키 세븐의 집이라고 작품의 이름을 붙였다.
이음
촬영대상
성산대교 신축이음장치
연구성과명
2500mm급 저소음(80dB) 신축이음장치
작품설명
공모전 공고를 보고 집에서 가까운 월드컵대교에 적용된 2500m 저소음 신축 이음장치를 직접 보고 싶었다. 한강의 대교는 자주 지나가지만 걸어서 직접 본 것은 처음이었다. 관심갖고 봐야 알 수 있는 것이었다. 교량이 건설되면 도로포장만 새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음장치 같은 것은 차량의 하중으로 자주 파손되고 이것을 개선한 연구 개발로 설치 되고 이것으로 영구적이지는 않겠지만 교량 보수를 자주 하지 않아서 지나다니는 차들이 덜 불편하게 이용할 것이다. 이음장치를 교체하려면 차량통제가 필요 하고 작업자의 위험은 줄어들 것이며, 세금으로 고쳐지는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더 좋은 국토교통 연구 개발 성과가 있겠지만 이 기술을 바탕으로 더 개선된 제품이 만들어져 수출에도 기여했으면 좋겠다.
황금빛 하늘 아래, 일몰의 매혹 속으로
촬영대상
인천대교
연구성과명
교량용 고성능 강재(HSB ; High performance Steel for Bridge)
작품설명
일몰이 시작되는 시간, 하늘은 황금빛으로 물든 채 구름들이 서로 마주 보는 듯한 모습으로 인천대교 위를 장식합니다. 바다는 일몰의 빛을 받아 붉은빛으로 물든 멋진 푸른 배경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인천대교는 마치 공중에 떠 있는 황금 다리처럼 보입니다.
해넘이 늘어나며, 선명한 빛과 그림자가 더욱 강조되는 가운데, 인천대교는 황홀한 일몰의 시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부드러운 파도가 바다 위에서 춤을 추며, 햇살이 바다 위로 반사되어 아름다운 빛을 만들어냅니다.
이 순간은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황홀한 공간입니다. 인천대교와 일몰의 조화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순간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그런 황홀한 순간을 담아낸 것으로, 우리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아름다운 세계로 인도합니다. 인천대교-[교량용 고성능 강재]의 튼튼함과 아름다움이 이 아름다운 풍경을 더욱 강조합니다.
하이라이트(High, Light)
촬영대상
롯데월드타워
연구성과명
3차원 구조모델기반 비정형 통합설계 플랫폼
작품설명
롯데타워는 고층에서 불꽃축제나 전망대에서 이쁜 풍경을 볼 수 있다.
시민들의 여가 및 오락시설을 제공해 주고 높이가 123층 높이라 건설하기 위해 안정성이 필요하다. 촬영할 때 설레는 기분이었고 지진이나 바람을 대비하기 위해 강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서 공학적으로 뛰어나다. 롯데타워는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이자 문화 아이콘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자부심과 정체성을 주고 있다. 스마트 빌딩 기술을 도입하여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앞으로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서 더 좋아질 것 같다.
저소득층을 배려한 하늘마을
촬영대상
일산 하늘마을
연구성과명
공동주택의 생활밀착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통합 기술 -층간소음, 실내공기질, 결로, 누수
작품설명
하늘마을 주공1단지아파트는 중산동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의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 환경을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에 최초입주 되었으며, 지역 가스 난방방식으로 난방되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12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378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차 시설은 1,152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하수도 등 기반 시설을 정비하고 도시경관을 재정비함으로써 주민들의 삻의 질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아파트여서 시설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은 못 했는데 편의시설도 여러 가지이고, 깨끗해서 놀랐습니다. 또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건물 사이가 넓어 조망권과 일조권이 매우 좋아 보입니다!
‘청년 주거고민의 해결사’ 모듈러 주택
촬영대상
경기행복주택(경기도 용인시)
연구성과명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모듈러 공공임대주택
작품설명
이번에 경기도 용인에 모듈러 주택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모듈러주택은 탈현장건설기법(OSC:Off-Site Construction)으로 공장에서 주요 건설 부재의 70% 이상을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조립하는 공법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폐기물, 공사기간 동안 소음이나 분진 등의 여러 문제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건설이라고 할 수 있다. 품질면에서도 일반 브랜드 아파트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고, 층간 소음, 냉난방 등 성능도 우수한데 무엇보다도 공사기간이 짧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눈에 띈다. 유럽에서는 모듈러주택이 20-25%정도 차지하고 일본의 경우 연간 신축 주택물량의 15% 수준(12만~15만 호)이 모듈러주택으로 제작되고 있다고 하니 아직 1% 미만의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된다고 하겠다. 실제로 경기 행복주택을 보았을 때, 외관도 세련되어 보였고 조립식 공법기술로 아파트를 건설했다는 사실도 대단해 보였다. 부동산 가격이 대단히 높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거주의 문제가 심각한 우리나라에서 이런 모듈러 주택이 청년들에게 많이 보급이 된다면 청년들의 주거 고민의 큰 해결사 노릇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큰 기대가 된다.
우리동네 안전지킴이
촬영대상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강남구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사거리 앞)
연구성과명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작품설명
테헤란로는 매일 오전 등교할 때마다 지나는 길이다.
아빠가 오전에 출근하시면서 학교까지 데려다 주는 길이었는데, 아빠로부터 등굣길에 설치되어 있던 무인교통단속장비가 국토교통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라는 설명을 듣게 되었고, 그동안 아빠로부터 말로만 들어왔던, 이름도 외우기 어려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라는 곳에서 지원한 연구개발과제의 성과가 이렇게 실제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물론 내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무인교통단속장비를 대하는 느낌을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단순하게 생각해도 교통단속을 담당하는 경찰관분들의 수고를 많이 덜어줄 수 있을 거 같고, 사거리 한 가운데 특특하게 고정식으로 설치되어 있어 아마도 이 거리를 늘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과속이나 이로 인한 사고 등을 사전 예방하는 효과도 높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KAIA 화이팅!!!
우리의 영원한 친구!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촬영대상
2층 전기버스
연구성과명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작품설명
2019년 킨텍스에서 열린 국토교통기술대전 때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전시물을 처음 봤었는데, 어느덧 5년이 훌쩍 지나고 실제로 도로에 다니는 2층 전기버스를 보니 오랜만에 보는 친구처럼 너무 반가운 마음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2020년도 시범운행을 시작으로 2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무려 70명을 한 번에 태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을 이동시켜 줄 수 있고. 교통약자를 배려한 좌석도 있습니다. 소음과 진동도 없고 연료비도 많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이산화탄소 배출을 하지 않기 때문에 탄소배출 저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을 넘어 지구 환경을 지키는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가 친구처럼 우리의 곁에 항상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영원한 친구!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엄마 품처럼 따뜻하고 안전한 승강장
촬영대상
고객대기실(SRT 평택 지제역)
연구성과명
열차단 윈도우 필름
작품설명
지방에 있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어서 대중교통을 또래보다 자주 이용하곤 한다. 3월이라 옷차림을 가볍게 해서인지 SRT 평택 지제역 승강장은 생각보다 추웠다. 승강장에 고객 대기실이 있어 들어가서 기차를 기다렸다. 밖에서 봤을 때는 실내가 어두울 거라 예상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실내가 밝아 필름이 붙여져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다. 필름은 퀀텀 바이오닉스의 열 차단 윈도우 필름이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항바이러스 성능도 뛰어나 마스크 없이도 안심할 수 있다. 작은 기술의 차이가 탄소중립 국가로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한 세대에겐 항균 방역에 대한 기우를 줄여주어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추운 꽃샘추위로부터 나를 따뜻하고 해로운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해 준 엄마 품처럼 따뜻하고 안전한 장소라고 느꼈다. 이러한 장소가 보편화되어 많은 사람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기다림을 즐겼으면 좋겠다. 나도 공학도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어졌다.